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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내용안내
배경원화 평일반/주말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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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원화 평일반/주말반 과정 커리큘럼
  
(평일반과 주말반 커리큘럼은 같습니다.)



배경원화반 수업에서 매시간 강조하는 것은  실무에서의 작업과정 설명과 동시에 설득력 있는 디자인을 제시해 나아가는 여러 방법에 대해서 이해시키는 것입니다. 이러한 작업과정에서 각자가 각기 다른 컨셉을 정하고 디자인하고 완성하면서 중요하게 강조할 부분이나 안정적인 실루엣과 균형, 비례, 강약조절에 따른 효율적인 디자인 제시방법 등을 배우게 됩니다.

온라인 pc게임원화, 모바일 게임원화, 캐주얼 게임원화들이 가지는 각각의 디자인의 특징, 컬러의 특징, 그 원화를 완성하는데  적절한 표현 등을 이해시키고 습득시키며  포트폴리오를 만들어갈 것입니다. 
 



 수업의 형태 및 내용


1:1수업으로 진행하며 외부와 내부(던전)배경을 균형있게 작업할 계획을 잡고 수업이 될 것이고, 온라인 게임원화, 캐주얼 게임원화, 모바일 게임원화를 두루 그려보는 수업으로 시작하여 나에게 맞는 분야를 찾고 집중적으로 포트폴리오 게획을 세워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배경원화에 대해 단시간에 이해할 수 있는  연습은 모작입니다. 전반적인 수업계획 설명 후에는 모작을 통한 다양한 컨셉과 표현방법에 대해서 간접 경험을 할 것이며 이를 통하여 각자 포트폴리오 계획을 세우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틈틈히 모작 연습을 하면서 재질표현에 대한 표현방법들을 배우고 빛과 명암, 공간의 이해, 투시의 이해 등을 집중적으로 연습할 것이며 기본적인 준비가 된 시점에서 포트폴리오 계획을 세우고 하나하나 만들어갈 것입니다.


 

그림 기초 및 표현 스킬 습득 과정


(오리엔테이션 및 기초과정 진행)

배경원화란?
배경원화 작업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무엇들인가?
경쟁력 있는 배경원화 포트폴리오 구성이란? 
게임 장르에 맞는 원화의 특징 연구의 중요성 설명
빛과 그림자 그리고 명암에 대해 설명
투시도에 대한 개념 설명
배경원화에 대한 설명 및 전반적인 작업과정 설명
기초능력 여부에 따른 수업진행을 정함



(기본 도형을 이용하여 빛에 따른 명암과 그림과의 표현 설명과 실습)

(시점에 따른 구도의 이해 및 투시도와 원근법 설명 및 실습)
 
- 기본도형을 이용한 시점과 구도의 이해
  - 기본도형을 이용한 투시도의 자연스러운 이해
  - 기본도형을 이용한 원근법의 이해

* 과제(연필 스케치 연습으로 드로잉 능력을 향상시키고 배경사진 모작을 통한 표현법을 습득)

         



( 배경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재질 표현 실습)

 
- 나무(가공된) 재질 / 금속 재질 표현 실습
- 돌 / 바위 / 풀 / 땅 재질 표현 실습
- 나무(숲속이나 주변) / 구름 / 산  표현 실습
  - 포토샵 기본 브러시를 이용한 재질 표현 실습
  - 게임배경원화에서 많이 쓰이는 표현으로 실습
  - 표현 과정에서의 노하우 설명

* 과제(연필 스케치 연습으로 드로잉 능력을 향상시키고 배경사진 모작을 통한 표현법을 습득)


 
 

스케치 및 컬러링 완성  과정
 

(러프컨셉 및 제작원화 작업 과정)

투시도 /  빛과 그림자 / 스케일을 고려하여 작업진행

            러프컨셉으로 분위기를 잡고 정해진 이미지의 전체/부분 디테일 원화작업 진행 (작은 오브젝트부터 메인 오브젝트까지)

*과제(연필 스케치 연습으로 드로잉 능력을 향상시키고 배경사진 모작을 통한 표현법을 습득)
 



(기본도형을 이용한 아이디어 발상방법으로 재미있는 형태 스케치하기) 

 
- 수작업과 컴퓨터를 이용한 스케치 모두 가능
  - 기본도형을 이용하여 크기의 변화,균형,조화 등 조형적 감각을 이용한 스케치
  - 사물의 형태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재미있고 엉뚱하게 생각하는 아이디어 발상 방법을 익힐 수 있음 
  - 스케일을 고려한 스케치

* 과제(연필 스케치 연습으로 드로잉 능력을 향상시키고 배경사진 모작을 통한 표현법을 습득)





(스케치 작업에 컬러링 작업)

 
- 컬러링 작업 순서 익히기
  - 빛을 정하고 명암과 그림자를 표현 작업 실습
  - 앞에서 배운 재질 표현으로 스케치 작업물 디테일 묘사 작업 실습
  - 디테일한 재질표현 작업으로 작업물의 퀄러티를 높이는 작업 실습
  - 컬러링의 마무리 및 입체감을 강조해주는 표현방법 실습 및 작업 마무리
  - 캐릭터 스케일감을 고려한 자연스러운 크기와 개체들의 디테일 표현 설명
  - 캐릭터의 시선을 고려한 디자인 정도 설명

* 과제(연필 스케치 연습으로 드로잉 능력을 향상시키고 배경사진 모작을 통한 표현법을 습득)

 


공간감  및 스케일감 습득 과정



         
(배경 일러스트,로딩(시작)화면,지도작업,횡스크롤 배경작업)

- 시점과 구도 설명을 통한 배경일러스트 작업
- 원경 ,중경, 근경을 표현한 스케치로 각 개체들간 거리감과 공간감이 강조된 횡스크롤 배경작업
- 항공뷰에서 큰 지형의 높낮이 변화 위주의 표현과 그에 따른 적절한 디테일 표현 노하우와 랜드마크 표현 노하우로 지도작업 
- 캐릭터 스케일감을 고려한 자연스러운 크기와 개체들의 디테일 표현 설명
  - 컬러링 작업시 공기원근법 / 빛에 따른 공간의 명암 표현 설명  
- 텍스쳐를 효율적으로 활용한 이팩트 표현방법
- 배경설정에 따른 구도와 화면 연출 방법






실내 및 던전 작업 과정



(던전 제작원화 및 횡스크롤 던전작업,일러스트 작업 과정)
 

- 실내공간의 기본 요소인 바닥 / 벽 / 기둥 / 천정을 고려한 공간 디자인 설명
  - 중경,근경을 표현한 스케치로 각 개체들간 거리감과 공간감이 강조된 공간 표현
  - 캐릭터 스케일감을 고려한 자연스러운 크기와 개체들의 디테일 표현 설명
  - 캐릭터의 시선을 고려한 디자인 정도 설명
  - 컬러링 작업시 공기원근법 / 새어들어오는 자연광 / 가공된 빛에 따른 퍼지는 정도와 주변 영향 표현 설명







수정 보완 및 마무리 과정





지금까지 작업한 이미지들의 수정 보완작업
취업 관련하여 준비
 

 


* 각자의 진행속도가 다를 수 있으므로 기간을 정하기는 어렵습니다.
* 1:1 수업이므로 개인상황에 따라 단축되거나 연장되어 진행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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